여름방학 직무연수 안내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에서 전국 학교 도서관 담당교사 및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직무연수를 개최합니다.

많은 수강신청 바랍니다.

* 연수과정명 : 도서관 담당교사 및 사서교사 직무연수
* 연수기간 : 
2010. 8. 9(월)~12(목) 3박 4일(숙식제공)
* 연수장소 : 한신대학교 강의실(추후 공지) 
* 연수대상 : 학교 도서관 담당교사 또는 사서교사 90명 (초,중,고 각 30명 씩, 정규교원 한정) 
                  <경기도 교육청의 '직무연수' 기준에 의거, 정규 교원으로 대상을 한정합니다>
* 연수목적 : 학생들의 독서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학교 도서관 담당교사 및
                  사서교사의 독서교육 직무연수를 통해 학교에서 실질적인 학생 독서문화 진흥을 꾀함
* 연수내용 : 학교 도서관에서 학생들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노하우 강의
                  (자세한 내용 커리큘럼 참조)
* 교육비 : 무료
* 수강신청 : 독서아카데미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초,중,고 따로 수강신청 가능 (중복 신청 불가)
* 수강신청기간 : 2010.6.1. am00:00부터 / 초,중,고 각 선착순 30명 
※ 현재 홈페이지 하단 교육과정 안내에 '접수마감'으로 표시되는 오류가 있습니다.
실제 접수는 6월 1일 오전0시부터 이상없이 진행될 예정이므로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2010년 학교도서관 여름직무연수


학교도서관에서 책읽기, 그 아름다운 소통과 향기




  1) 학교도서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독서교육의 이론과 사례를 익혀 현장에 돌아가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교도서관에서 독서교육에 대해 고민하기


     독서교육 사례의 문제점을 찾고, 학교도서관에서 제시할 수 있는 도서목록을 중심으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학교도서관 활용과 운영에서 일반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도록 한다.


  3)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교육 사례 나누기


     초, 중, 고 학교 급 별로 독서동아리활동과 독서교육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학교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사례를 공유한다.


  4) 학교도서관에서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하기


     외국의 선진 독서교육 사례를 살펴보며, 독서 교육의 올바른 방향성을 모색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각 급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밑바탕을 마련한다.


  

연수기간 및 장소

   1) 연수는 09:00 - 23:00까지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3박 4일 일정으로 여름방             학 기간을 통하여 집중 연수를 실시한다.

   2) 연수 기간 : 2010. 8. 9(월) - 2010. 8. 12(목)

   3) 연수 장소 : 경기도 오산시 한신대학교


  

연수대상 및 인원

   초ㆍ중등학교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사서교사 90명(초.중.고 급별 인원배정)


  

연수운영 방침

  

   1) 연수대상자는 전국 초ㆍ중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원을 대상으로 한다.

   2) 연수 안내에 따라 선착순 90명 이내에 홈페이지를 통하여 등록하고, 초, 중, 고 학교 급별과 담당교사와 사서교사의 배율을 고려하여 배정한다.  

   3) 연수 일정에 동의하고 연수에 충실히 임할 수 있는 자로 한다.

   4) 연수 도중 연수 활동에 지장을 초래 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자는 즉시 퇴교 조치한다.

   5) 연수내용은 주제 강연 및 워크샾, 주제 토의, 도서목록에 대해 관점세우기 및 목록을 활용한 독서교육 사례 나누기, 독서 동아리활동과 도서관 협동수업, 도서관문화제(북콘서트)로 구성한다.


  

연수이수 시간 : 총 30시간

  1) 공통강의 : 16시간

    (가) 학교도서관 관점 세우기

    (나) 책읽기의 관점 세우기

    (다) 학교도서관협력수업

    (라) 작가와 함께하는 북콘서트

    (마) 미래를 만드는 학교도서관(영국독서교육사례)


   2) 급별강의(초등, 중등, 고등) : 9시간

    (가) 학교도서관에서 하는 독서교육 방법과 사례(도서목록)

    (나) 독서동아리활동


   3) 선택강의 : 2시간

    (가)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방법론

    (나) 학교도서관활용수업 방법론


   4) 분임토의(담당교사, 사서교사) : 3시간


  

연수신청

  1) 연수신청 : 2010. 06.01 부터 신청자 선착순 90명

   2) 신청 방법 :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독서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edu-kpec.or.kr

   3) 신청자성명 / 근무처 / 직위 / 전화번호 / 이메일과 희망 선택과목을 기록바람


  

연수주최

  1) 연수주최  :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http://www.edu-kpec.or.kr)

  2) 연수주관 :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모임(http://chamsil.eduhope.net)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http://www.ksla.net)


영역 및 강의 과목

내   용

시수

관련교육과정

도서관을 

바라보는 

관점

도서관운동 관점에서

바라본 도서관

 도서관운동 관점에서 도서관의 의미

3

전체

작가가 바라본 도서관

 작가의 눈으로 바라본 도서관 운동

2

전체 

학교도서관에서 

책 읽기

(급별 선택)

좋은 책 고르기

 책 읽기의 관점

3

전체

그림책 읽기

 그림책을 고르는 기준

3

초등

그림책읽기 수업사례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사례

3

초등

성장소설 읽기

 성장소설을 고르는 기준

중등

성장소설 읽기 수업사례

 성장소설을 활용한 수업사례

중등

인문학도서 읽기

 인문학도서를 고르는 기준

고등

인문학도서 수업사례

 인문학도서를 활용한 수업사례

고등

책읽기

동아리

(급별 선택)

학부모․가족독서동아리

학부모․가족독서동아리 운영 방법

3

초등

도서부동아리

도서부동아리 운영 방법

중등

독서토론동아리

독서토론동아리 운영 방법

고등

책읽기

수업 

(급별 선택)

도서관협력수업

 도서관 협력수업 사례

2

전체

목록활용 독서수업

 목록을 활용한 독서수업 사례

2

고등

읽기부진아수업

 읽기부진아 수업 사례

초,중등

책읽기

문화

작가와 함께 하는 북콘서트

 최두석 시인과 함께하는 북콘서트

3

전체

미래를 만드는 학교도서관

 영국의 선진 독서교육 사례

3

전체

분임토의

 과제발표 및 분임토의

3

전체

합계

교 과   과 정 별  총 이 수  시 간

30

 


월일

시간

강의 주제 및  내용

시량

강사명

대상

(8.9)

13:00~14:00

등록 및 개강식

14:00~17:00

도서관을 바라보는 관점 세우기1

[도서관운동 관점에서 바라본 도서관]

3

박영숙

전체

17:00~18:00

분임토의(나눔의 시간)

1

 

전체

18:00~19:00

저녁 식사

19:30~21:30

도서관을 바라보는 관점 세우기2

[작가가 바라본 도서관]

2

조정래

전체

21:40~22:40

분임토의(과제발표)

1

 

 

(8.

10)

07:30~09:00

아침식사

09:00~12:00

책 읽기의 관점 세우기

[좋은 책이란 무엇인가]

3

이권우

전체

12:00~13:30

점심 식사

13:30~16:30

그림책 어떻게 고를까[기본]

3

김중철

초등

성장소설 어떻게 고를까[기본]

3

박상률

중등

인문학도서 어떻게 고를까[기본]

3

고병권

고등

16:30~17:30

분임토의

1

 

 

17:30~18:30

저녁 식사

18:30~21:30

 

그림책 어떻게 읽힐까[사례]

3

조의래

초등

성장소설 어떻게 읽힐까[사례]

3

강현

중등

인문학도서 어떻게 읽힐까[사례]

3

안광복

고등

(8.

11)

08:00~09:00

아침 식사

09:00~12:00

책읽기동아리1 학부모․가족독서동아리

3

백화현

초등

  책읽기동아리2 도서부동아리

3

이덕주

중등

  책읽기동아리3 독서토론동아리

3

박혜숙

고등

12:00~13:30

점심 식사

13:30~15:30

  책읽기지도[기본] 도서관협력수업

2

송기호

전체 

15:40~17:40

  책읽기지도[사례1] 목록활용독서수업

2

송승훈

선택

  책읽기지도[사례2] 읽기부진아수업

2

정윤혜

선택

17:40~19:00

저녁 식사

19:00~21:00

책 읽기 문화 - 작가와 함께 하는 북 콘서트

3

최두석

전체

(8.

12)

08:00~09:00

아침 식사

09:00~12:00

미래를 만드는 학교도서관

(영국 등 선진독서사례나누기)

3

김은하

전체

12:00~13:00

폐 강 식